본문 바로가기

다이빙

홈 > 수영정보 > 다이빙

다이빙

다이빙(diving)

 

일정한 높이에서 물속으로 뛰어드는 과정에서의 달리기, 발 구름, 공중에서의 다이빙 기술과 우아함, 입수 자세를 채점하여 득점으로 순위를 정하는 경기로 남·여 스프링보드다이빙(Springboard Diving)과 플랫폼다이빙(Platform Diving) 경기가 있다.

 

스프링보드다이빙(Springboard Diving)은 길이 4.8m, 너비 0.5m이상의 스프링보드의 반동을 이용, 발을 굴러 다이빙해 물에 뛰어드는 경기로, 스프링보드의 높이에 따라 1m3m, 두 종목이 있으나 올림픽에서는 3m만 실시한다.

 

스프링보드다이빙 자세에는 앞으로 뛰기(Forward), 뒤로 서서 앞으로 뛰기(Inward), 뒤로 뛰기(Backward), 앞으로 서서 뒤로 뛰기(Reverse), 그리고 비틀기(Twisting)의 다섯 가지 자세가 있다.

 

플랫폼(Platform)다이빙은 일명 하이 다이빙이라고도 불리며, 너비 2m, 길이 6m의 플랫폼에서 스프링보드의 5가지자세와 물구나무서서뛰어들기(Armstands)가추가되어6가지자세가있다.플랫폼의높이는1m·3m·5m·7.5m·10m가있으며, 올림픽에서는10m만실시 한다.

 

스프링보드다이빙 경기에서 남자는 11, 여자는 10회의 다이빙을 하며, 플랫폼다이빙 경기에서 남자는 10, 여자는 8회의 다이빙을 실시하는데, 스프링보드다이빙은 규정종목 5(난 이율 9.5이하)와 자유종목 56개로 구성되며, 플랫폼다이빙은 규정종목 4(난 이율 7.6이하)와 자유종목 46개로 구성된다.